본문 바로가기

성경과 생활

구글 서치 콘솔 - 페이지 색인 생성하는 방법

반응형

구글에서 온 이메일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일주일 정도 되었는데요. 이런 메일이 날아와서 클릭해봤습니다.

 

 

 

 

 

페이지 - 페이지 색인 생성

 

 

그랬더니 이런 보고서가 나왔는데요. 색인(구글 검색에 노출되기 위한 정보값)이 생성된 페이지가 꼴랑 5개고, 생성되지 않아 노출 되지 않고 있는 페이지가 무려 39개였습니다. 어쩐지 맨날 다음으로만 유입이 된다 싶었는데 구글 노출이 잘 안되고 있는 이유가 있었군요. 몰랐는데 이메일로 알려줘서 고마우면서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복잡하게 느껴져서 머리가 좀 아팠습니다.

 

그래도 차근차근 하다보면 답이 나오겠죠?

 

 

 

 

 

 

 

이유는 두 가지였는데요, 우선 robots.txt<이건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사이트맵을 삭제하고 재등록했더니 이유에서 사라졌어요. 이건 페이지도 하나밖에 해당이 안되고 큰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하단에 제가 박스 표시를 해놓은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이유에 해당하는 페이지가 38개나 되기 때문에 허겁지겁 빠르게 클릭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저의 블로그 페이지 항목이 쭉 나열되는데요. 맨 위부터 url을 클릭해보니 오른쪽 부분에 url 검사라는 항목이 뜹니다. 망설임 없이 클릭해주세요.

 

 

 

 

그럼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이러면서 저를 좀 절망시키는데요. 뭐 자세히 알아볼 거 없이 그냥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했습니다. 얼른 내 글 모두 구글에 노출시켜줘 , 염원하면서요^^:;;;

 

 

 

 

 

구글이 테스트를 해보겠다면서 좀 기다려보라고 합니다. 얌전히 기다려줍니다. 등록 시켜준다고 하면 못 기다릴 게 없습니다.

 

 

 

 

 

 

기다리다보면 이렇게 요청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주의하실 점은 페이지를 한 번 제출했다고 해서 아까 전의 목록에서 제외되지 않고, 중복 요청을 제출해도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신청이 완료된 페이지 숫자를 잘 체크하시면서 요청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요청이 거부되었다는 팝업이 떠도 닫기를 누르고 다시 색인 생성 요청을 하면 승인됩니다.

 

 

 

 

저는 무려 39개, 거의 40개에 육박해서 일일히 [페이지]-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숫자별로 색인 생성 요청을 했는데 하다보니 중간에 이런 팝업이 뜨더라구요.

 

 

 

 

 

 

 

^_^;; 내일 다시 제출하랍니다. 아니 구글 총각 좀 빨리 처리해줄 수 없겠어? 따지고 싶은 마음도 한 켠에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는 원래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해야하는 활동이다보니 너무 성급하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갑작스러운 메일에 도대체 색인이 무슨 말인지, 뭘 어떻게 하라는 건지 고민 많으셨겠지만 해당 방법 따라해보시고 천천히 기다리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이상 리뷰텃밭의 그린이었습니다.

반응형